자동차보험은 선택 사항이 아니라 차를 소유한 사람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으로 그 누구나 하나 정도는 가지게 됩니다.
하지만 그 비용은 만만치 않아서 1년에 한 번 수십에서 수백만 원까지 내야하는 자동차보험료는 서민들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.


그래서 이번에는 이런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자동차보험료는 운전자의 사고 여부에 따라 할인/할증 등급요율과 사고건수요율을 반영해 산출됩니다.
그래서 무사고의 경우에는 3~13%할인, 18년간 무사고 경력을 유지하게 되면 최대 70%까지 할인이 가능하지만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최소 5%에서 최대 100%까지 할증되며 직전 1년간 사고가 3건 이상인 경우에는 약 100%할증을 하고 있으니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주말에만 자동차를 운전하고 주말 중에서도 나들이나 볼 일이 있을 때만 가끔 사용하는 경우 마일리지 특약이나 승용차요일제 특약에 가입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.
우선 마일리지 특약은 보험기간 동안 일정 거리 이하를 운전하면 운행 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.
운행 거리가 짧을수록 할인율이 높아지는 것이고, 승용차요일제 특약은 평일 하루를 운전하지 않는 요일로 지정하고, 해당 요일에 특정 일수*이하로 운전하면 보험료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.
 

그리고 자동차보험료 책정 시 안전운전을 유도하기 위해서 중대 교통법규위반자와 상습 교통법규위반자에 대해서는 보험료를 5~20%할증하고 있으며 반대로 교통법규를 잘 지킨 사람에게는 할인을 해주기 때문에 교통법규만 잘 준수해도 보험료를 큰 폭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.